출산 후 탈모

임신 중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다량 생성되어 모발 성장을 촉진하지만 아이를 출산하면 에스트로겐 수치가 다시 크게 떨어져 탈모로 이어지게 됩니다. 출산 후 시작되는 탈모를 ’산후 휴지기 탈모’라고 부릅니다.

출산 후 탈모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임신 중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크게 증가합니다. 에스트로겐은 모발을 윤기 있게 만들고 모발 성장을 돕습니다. 그러나 출산 후에는 에스트로겐 수치가 급격히 감소하여 모발 성장이 감소하고 일시적으로 탈모가 증가합니다. 출산 후 6~9개월 이후 호르몬이 정상 궤도로 돌아오면 탈모량은 줄어듭니다. 일정 시간이 지남에도 탈모가 지속되면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 임신이 원인이 아니라 임신으로 인한 영양 결핍으로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 및 철분 결핍

산모의 뱃속에서 아이가 최대한 성장하고 잘 자라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철분이 필요합니다. 철분은 고기와 생선에 함유되어 있어 산모가 음식을 섭취할 때 아이는 철분을 자동적으로 섭취하게 됩니다. 산모는 본인과 아이의 최적의 조건을 유지하기 위해 임신 기간 동안 철분 섭취 요구량이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철분을 너무 적게 섭취할 경우 탈모와 심한 피로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건강에 해로운 생활 습관

스트레스는 탈모를 가속화하는 또 다른 요인입니다.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경우 가능한 스트레스 받지 않고 차분하게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모의 식단

신체가 정상적으로 기능하기 위해서 충분한 양의 비타민과 미네랄 섭취해야 합니다.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은 영양 결핍에 따른 탈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출산 후 탈모는 언제 시작되나요?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여성들은 출산 후 약 3개월까지 탈모를 인지하지 못합니다. 에스트로겐 수치가 늘어나면 모발 성장기가 늘어나기 때문에 약 3개월로 제한되어 그 후 점차 모발이 빠지게 됩니다. 그러나 출산 이후 에스트로겐 수치가 더 이상 증가하지 않고 자란 모발도 빠지게 됩니다.

모유 수유 시 탈모

출산 후 모유 수유를 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에스트로겐의 느린 분해를 돕습니다. 이로 인해 탈모가 상대적으로 늦게 시작될 수 있습니다. 일부 여성의 경우 모유 수유 이후에도 탈모를 겪지 않습니다. 출산 후 탈모는 모유 수유와 직접적인 연관은 없지만 에스트로겐 수치 감소를 돕습니다.

출산 후 탈모 지속 기간

일반적으로 출산 후 탈모는 약 6~9개월 동안 지속됩니다. 모유 수유를 하는 경우 탈모 현상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출산 후 탈모 관리하기

일반적으로 출산 후 탈모는 호르몬이 다시 안정궤도로 돌아오면 탈모량은 줄어듭니다.

그러나 일정 시간이 지남에도 탈모가 지속되면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 임신이 원인이 아니라 임신으로 인한 철분 등 영양 결핍의 원인을 파악합니다.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과 철분 보조제로 부족한 철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출산 후 탈모에 대한 유용한 정보

  •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십시오. 산모는 본인과 뱃속에서 성장하는 아이를 위해 매일 적정 필수 영양소를 섭취해야 합니다.
  • 규칙적인 생활을 하십시오.
  • 스트레스는 탈모를 촉진할 수 있으므로 긍정적인 마음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 출산 후 초기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십시오.
  • 모발이 덜 빠질 수 있도록 머리를 느슨하게 묶으십시오.

탈모 예방하기

호르몬 변화로 인한 탈모는 예방할 수는 없지만 임신 중 철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면 영양 결핍으로 인한 탈모는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 탈모에 대한 중요한 질문

임신 후 탈모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임신 중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크게 증가합니다. 그러나 출산 후에는 에스트로겐 수치가 급격히 감소하여 모발 성장이 감소하고 일시적으로 탈모가 증가합니다. 호르몬 변화가 아닌 미네랄 결핍과 불균형한 식단은 탈모를 촉진할 수 있고 스트레스는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출산 후 탈모 지속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출산 후 6~9개월 이후 호르몬이 정상 궤도로 돌아오면 탈모량은 줄어듭니다. 일정 시간이 지남에도 탈모가 지속되면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산부인과 의사는 호르몬 수치와 산모의 미네랄 상태에 대해 확인합니다. 단순 임신이 원인이 아니라 임신으로 인한 영양 결핍으로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엇이 출산 후 탈모에 도움이 되나요?

호르몬 변화로 인한 탈모는 막을 수 없습니다. 호르몬이 정상 궤도로 돌아오면 탈모량은 줄어듭니다. 임신 중 철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면 영양 결핍으로 인한 탈모는 예방할 수 있습니다.

모유 수유 중 탈모를 예방할 수 있나요?

건강하고 균형 있는 식단을 섭취하면 영양 결핍으로 인한 탈모는 예방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휴식, 적은 스트레스, 건강한 생활 습관도 탈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호르몬 변화로 인한 탈모는 예방할 수는 없습니다. 일정 시간 후 호르몬이 정상 궤도로 돌아오면 탈모량은 줄어듭니다.

저자 정보:

Anja Schröder는 오랜 기간 동안 글을 쓴 프리랜서 카피라이터이자 블로거, 엄마입니다. 저자는 생생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가족에 대해 묘사합니다.